home > HOW WE'RE DIFFERENT > ARTICLE > 카마 스파 트리트먼트

CAMPAIGN

인도의 사운드스케이프와 카마 스파 트리트먼트

"근처에 있는 동물원의 사자 울음소리와 멀리서 기도를 알리는 소리가 뒤섞여 들려왔어요."라고 사이먼 리치몬드(Simon Richmond)는 말했습니다.

쉬마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앨범에 쓸 사진을 찍으며, 러쉬에 새롭게 영감을 줄 것이 있는지 찾고 있었습니다. 그때는 이 트리트먼트를 생각지도 못했죠.“

쉬마와 사이먼은 다른 음악가들과 선물을 주고 받듯이 연주를 주고 받았습니다. 그들은 인도의 여러 지역을 여행하면서 라자스탄에서 사막 생활을 하는 만가니야르 음악가들과 음악으로 교류했으며, 케랄라의 밀림 부족이 연주하는 풀루반 비나(Pulluvan Veena)도 듣고, 고전적 성악 및 기악 연주자 그리고 어린 학생들의 음악도 들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이 음악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답니다.

쉬마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전통적인 연주를 보기 위해 라자스탄 사막으로 가서, 수천 마일 내에 딱 한 그루 서 있는 나무 아래 앉아 있으니 음악가들이 악기를 들고 도착하기 시작했어요. 각 부족은 전통적인 노래를 연주했어요. 자신들의 환경에 관한 노래, 그리움, 종교에 관한 노래였고, 당연히 사랑 노래도 빠지지 않았죠. 우리도 음악가라는 소문이 났는지, 여러 음악가 일행들이 갖가지 운송 수단을 이용해서 그날 하루 내내 모여들었어요.“

이어서, 쉬마와 사이먼은 웰빙에 대한 또 다른 문화적 접근을 체험하고 싶어서 여러 가지 마사지를 받아 보고, 향수 전문가와 아유르베다 치료사들도 만나, 아유르베다 이론과 실기 과정도 이수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쌓여 카마 스파 트리트먼트 개발로 구체화된 것 같습니다.

“라자스탄에서 우리가 받은 치료와 마사지는 지역 주민이 병이 생기거나 건강이 좋지 않을 때 이용하는 일상적인 치료법의 하나였어요. 케랄라에는 스파가 상당히 많지만 대부분 관광객 용일뿐, 거기서 정통 치료법은 찾기 어렵죠. 하지만 현지인의 지식을 활용하여 아주 놀라우면서도 독특한 스파 트리트먼트를 얻게 되었어요.”라고 쉬마는 설명합니다.

쉬마는 주민이 소개해준 마르마 치료사를 방문한 기억을 떠올렸습니다. “같은 길을 몇 번 왔다 갔다 하면서 한참을 헤맨 끝에 조그만 방을 발견했어요. 그곳은 초가집들 사이로 난 골목 끝에 있었는데, 마당에서는 닭과 개들이 자유롭게 노닐고 있었어요. 날이 갈수록 건강과 안정감이 제자리를 잡아갔어요. 자체적으로 만든 오일이 담긴 위스키 병들이 사방에 가득하고, 새처럼 생긴 모기와 드론처럼 소음을 내는 벌레들도 돌아다녔죠. 놀랍게도, 바로 그때 내 앞에 내가 있었어요!”

배너사진

그런데 치료실을 둘러싼 소리들은 독특한 사운드스케이프를 형성했습니다. 사이먼은 이렇게 기억합니다. "자이푸르 치료실에서는 끊임없이 지나가는 자동차 소리가 벽을 통과하여 들려왔고, 옆방 미용실에서 나는 잡음도 칸막이를 통해서 들려왔어요. 치료사는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기도 하고 라디오를 상당히 크게 틀어 놓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소음 속에서 오히려 가장 평온한 마사지를 경험했어요. 눈을 감으니 아름다운 파란색과 에메랄드 색 광경이 보였고, 소음이 가득했던 이 세상에서 멀리 떠난 느낌이었어요. 그것은 아름답거나, '정통'으로 조성된 분위기보다는 마사지사의 터치와 전통의 힘에 의한 것이었으며, 환경이 전혀 갖추어지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사이먼은 또한 옛 것과 새것, 종교와 세속, 야생과 문명이 극단적으로 모순을 이루는 혼돈 속에 아름다움과 음악이 있었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기억합니다. “우리는 케랄라에서 '농촌 개발 및 여성 권리 센터'를 방문한 적 있어요. 큰 호숫가를 지나 반 마일에 걸쳐 이어진 붉은 먼지 길을 따라가다 보면, 열대우림 덤불 위로 망치와 낫이 그려진 공산주의 깃발들이 보이고, 바로 옆에는 선명한 분홍색 가톨릭 성당 서 있지요. 한편, 근처에 있는 국립 공원의 사자 울음소리와 멀리서 기도를 알리는 소리가 뒤섞여 어렴풋하게 들려왔고, 센터 안에서는 여성들이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색칠해 놓은 잎사귀들이 눈앞에 놓여 있었어요. 우리가 나올 즈음에 해가 졌는데, 야자수 실루엣 사이로 보이는 호수의 수면은 불타는 듯한 주황과 빨강으로 물들어 있었어요.”

그는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이런 모순되는 광경은 어디를 가나 계속해서 나타났어요. 벵갈의 유명 가수인 아브라디타 바네르지를 만났을 때는, 그녀가 쉬마를 뒤에 태운 채 오토바이를 몰고 앞서갔고 저는 택시를 잡아타고 뒤따라 갔지요. 알레피의 케랄라 수로에서 목재 선상 가옥에 머물러 있었을 때는, 강둑에서 빨래하는 여자들의 소리가 가득했고, 작은 스피커에서 축제 음악이 요란하게 울려 퍼졌고, 배의 갑판 위에서는 사람들이 화려하고 현대적인 DVD를 시청하고 있었어요.“

인도에서 만난 사람들과 함께 음악을 만들고 녹음을 하면서 모순에 대한 더 깊은 탐구를 하게 됐습니다. 즉, 민속 악기와 스튜디오 기술의 의미 있는 만남이 그것이었습니다.

쉬마와 사이먼은 한 고아원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아이들은 전통 악기 시타르를 디지털 녹음 장비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놀라워했습니다. 또한 만가니야르 음악가들과도 녹음을 했는데, 이들은 자이푸르 임시 스튜디오에 오기 위해 잠도 자지 않고 15시간을 이동했습니다. 이틀 동안은 이들의 요란스럽고 억제할 수 없는 음악으로 가득했습니다. 몇몇 음악가들은 난생처음으로 마이크 앞에서 연주하거나 헤드폰을 써 보았고, 심지어는 서로 멀리 떨어져 앉아 연주하는 것도 처음이었습니다.

힘찬 바깥세상의 소리가 모든 것들 속에 스며들었는데, 쉬마와 사이먼이 이동식 녹음 스튜디오로 개조한 케랄라의 작은 집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사이먼은 생각에 잠겨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키보드와 시타르를 연주하는 동안 문을 닫고 희미한 불빛 아래 앉아 있을 때, 케랄라의 열대우림이 지평선까지 뻗어 있는 것이 보였어요. 우리가 집에 와서 총체적 개발 아이디어를 적어 내려갈 땐, 천장 선풍기는 컴퓨터 화면의 불빛을 받으며 느리게 돌아가고 있었죠.”

혼돈 속에 조화와 평화가 있다는 사실이 공감을 얻었고, 인도에서 만든 음악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치료의 골자가 형성되었습니다. 사이먼은 “사람들이 바글거리는 인도의 도시는 외딴 벽지건, 언덕 위의 성채건, 사막의 소도시건 어디를 가든 새떼, 코키리떼, 어린이, 통근자, 기차 승객, 뚝뚝이차 운전사, 거리의 행상으로 가득하고 북새통을 이루지요. 먼지와 소음과 음악과 아름다움과 고대와 현대는 어느 것도 분리할 수가 없고 함께 섞여서 활기차게 공존하는 듯했어요."라고 설명합니다.

"이 모든 것은 사원과 축제와 같은 전통이라는 한 우산 아래 있고, 일상적인 건강의 원리란 균형을 이루고 혼돈 손에서 평온을 찾는 것이지요. 이 치료법은 일상에서의 균형과 자각, 내적인 평온을 되찾게 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지요.“

카마 스파 트리트먼트는 2017년 3월 19일부터 영국의 러쉬 옥스퍼드 스트리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예약 전화번호는 020 7789 0001입니다.

인도는 다양한 소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시장의 야단법석한 소리부터 도시 콘크리트에서 나는 웅성거리는 소리, 별빛 아래 귀뚜라미 소리, 자동차의 경적 소리로 방해 받는 밤, 엔진의 우르릉 소리까지... 음악, 향, 색채에 대한 풍부한 태피스트리(여러 가지 색실로 그림을 짜 넣은 직물)가 음악적인 영감을 찾아 인도 여행을 나섰던 음악가 사이먼 리치몬드(Simon Richmond)와 쉬마 무커지(Sheema Mukherjee)를 맞이했습니다. 그들은 이 환상적인 음악 일기에 담긴 경험들이 새로운 러쉬 스파 트리트먼트의 중요한 시작이 되리라는 것을 그땐 미처 알지 못했죠.

FIGHTING ANIMAL TESTING, FRESHEST COSMETICS ONLINE, ETHICAL BUYING, 100% VEGETARIAN, HANDMADE, NAKED! PACKAGING

blog facebook instagram youtube

(주)올앳, 고객님의 안전 거래를 위해 실시간 계좌이체로
						결제 시 올앳 구매안전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운영자:㈜러쉬코리아 / 대표이사:우미령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21-6 서초동아타워 6층
사업자 등록번호:201-81-77964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2012-서울서초-0647 / 개인정보보호책임자:우승용
고객센터:1644-2357(운영시간:10:00~17:00, 점심시간:13:00~14:00) / FAX:02-795-7516 / 문의메일:webmaster@lus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