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쉬 이야기

러쉬 이야기
  • 지금 수마트라에는 무슨 일이?

 


 

서부 토바(West Toba), 야생 동물을 지켜낼 보호 둥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열대우림 가장자리에 위치한 서부 토바(West Toba), 그곳에는 오랑우탄을 비롯한 여러 야생 동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러쉬는 SOS (Sumatran Orangutan Society) 단체와 함께 캠페인을 통해, 서부 토바를 알리고 인근 열대 우림을 보호하는 지역 공동체를 지원합니다. 

지난 2018년에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지역의 오랑우탄 서식지를 지도화하는 연구를 지원했습니다. 해당 연구를 통해 서부 토바가 수마트라 오랑우탄, 수마트라 호랑이, 긴팔원숭이, 코뿔새, 말레이곰 등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물들을 보호하는 지역임을 확인했습니다.

 

SOS, 오랑우탄과 숲을 위한 움직임

SOS는 멸종 위기에 처한 수마트라 오랑우탄과 타파눌리 오랑우탄, 그들의 안식처인 숲, 그리고 북부 수마트라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단체입니다. 수마트라 북부 지역은 오랑우탄, 호랑이, 코끼리, 코뿔소가 함께 살아가는 독특한 르우제르(Leuser)만의 생태계가 남아있는 곳입니다.

 

오늘날 수마트라 오랑우탄은 14,000 마리, 타파눌리 오랑우탄은 800 마리 밖에 남아 있지 않으며, 이들은 모두 SOS의 주 활동지인 수마트라 북부지역에 서식합니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레드 리스트에 따르면 두 종 모두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그중에서도 타파눌리 오랑우탄은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멸종 위기 종으로 분류됩니다.
 

#WestTobaForest #수마트라 #오랑우탄 #멸종위기종 #러쉬캠페인

 

SOS는 서부 토바 숲의 장기 보존과 재생을 위한 후원금을 모으고자 합니다. 후원금은 서부 토바의 지역 단체, SOS와 그 파트너들의 숲 보존 활동을 지원하는 것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생태 통로를 확보해 오랑우탄과 다른 멸종 위기 동물을 연결하고 그들의 미래를 보호한다

  • 서부 토바 원주민 공동체의 지속 가능 발전에 필요한 도구 및 방법을 제공한다

 

SOS는 지역 파트너 네트워크와 협업하여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오랑우탄과 그들의 서식지 보존을 위한 장기 계획 설계 및 액션 전달, 프로그램 범위와 영향력 확대

  • 해당 캠페인이 원주민 공동체에게도 혜택이 되도록 방향성 설정 및 지원

 

www.orangutans-sos.org

Twitter: @orangutansSOS

Instagram: @orangutanssos

 

“러쉬와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해당 캠페인은 오랑우탄이 야생에서 잘 살아남고 번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엄청난 생태계와 전 세계 러쉬 고객이 연결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서부 토바는 지구상 가장 중요한 우림 중 하나입니다. 이 파트너십 덕분에 이 지역의 자연과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원주민 공동체에 힘을 실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인간과 오랑우탄, 그리고 우리 지구가 조화롭게 나아가길 바랍니다.” - SOS 디렉터 헬렌 버클랜드(Helen Buckland)

 

"SOS 단체와 함께하는 이 캠페인은 수마트라 오랑우탄, 호랑이를 비롯한 야생 동물 보존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난 십 년간 러쉬가 진행한 캠페인 대부분은 자연과 지역 단체가 상생하는 리제너레이션(regeneration)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우리는 혼농임업(agroforestry)과 같은 농법을 도입하여 농작물 재배와 동시에 생물 다양성을 지키고자 했습니다. SOS는 다음 세대에도 숲이 계속해서 재건될 수 있도록 지역 사회 참여를 독려,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러쉬 공급망과 환경 영향 담당자 캐디 핑크(Cadi Pink)

 

숲을 지키는 오랑우탄 배쓰 밤 

 

 


 

 

러쉬는 해당 캠페인을 위해 오랑우탄 리미티드 배쓰 밤을 출시합니다. 판매 수익금은 부가세와 공급가액을 제외한 전액으로 수마트라 열대우림을 지키는 데 사용합니다. 오랑우탄 배쓰 밤에 담긴 파촐리 오일은 수마트라에서 리제너레이션 방법으로 얻은 원료입니다.

 

마치 멸종 위기에 처한 오랑우탄처럼, 물에 녹아 배쓰 밤이 사라지면 내부에 쪽지가 들어있습니다. ‘여러분이 함께 지키는 오랑우탄의 고향, 수마트라 열대우림의 숨소리에 귀 기울여보세요.’라는 문구가 적혀있지요. 함께 인쇄된 QR코드를 찍으면 서부 토바 숲소리를 녹음한 음원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긴팔원숭이, 원숭이, 오랑우탄 등 숲속 야생 동물들의 소리가 고스란히 담겨있어, 우거진 열대 우림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